로봇 관련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뉴스컬처(2022.01.12)_국립극장, 인공지능 문화해설 로봇 도입

작성자
로봇랜드
작성일
2022-01-13 09:27
조회
18

국립극장, 인공지능 문화해설 로봇 도입


인공지능 문화해설 로봇 큐레이팅 봇(큐아이) 본격 도입
비대면 서비스 확대…안전·편리성↑

국립극장이 안전하고 편리한 관람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디지털 기반의 첨단 서비스를 확대해 나간다.

지난해 9월에는 해오름극장 재개관과 함께 ▲비접촉(Air Touch)식 무인 발권기, ▲QR코드 결제 시스템, ▲자동 검표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2022년 1월부터는 인공지능 문화해설 로봇 ▲큐레이팅 봇(이하 큐아이)이 해오름극장에서 본격 서비스를 시작한다.
자율주행 기반의 인공지능 로봇 ▲‘큐아이’는 문화(Culture) + 큐레이팅(Curating) + 인공지능(AI)의 합성어로 ‘문화정보를 큐레이팅하는 인공지능’과 ‘문화정보를 큐레이팅하는 아이’라는 중의적 의미를 담고 있다.
기존 주요 전시공간에서 운용 중인 ‘큐아이’와 비교해 극장만의 차별화된 기능으로 돋보이는 것은 단연 해오름극장의 ‘좌석 도우미’ 서비스다. 화면에서 본인의 좌석 번호를 누르거나 말하면 3D 지도로 현재 위치에서 좌석까지 동선을 알려준다. 또한, 극장 시설 안내와 외국인을 위한 다국어 서비스(한국어·영어·중국어·일본어), 시·청각 장애인을 위한 음성·자막 및 수어 안내 등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국립극장의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국내 공연장 최초로 도입된 ‘큐아이’는 해오름극장에서 관람객과 만날 준비를 마치고 1월 14일 국립국악관현악단 ‘2022 신년 음악회’부터 정식 운용을 시작한다.
.....


기사 원문 보기 : http://www.newsculture.press/news/articleView.html?idxno=502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