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관련 뉴스입니다.

로봇산업 및 로봇기술 관련 뉴스를 알려드립니다.

파이낸셜뉴스(2022.06.21)_ADD, 로봇 이용 '자율터널탐사' 3D 지도 생성 등 기술 개발

작성자
로봇랜드
작성일
2022-06-22 09:17
조회
423

ADD, 로봇 이용 '자율터널탐사' 3D 지도 생성 등 기술 개발

로봇 스스로 정보 파악, 미지의 장소에 길 열어...


국방과학연구소(ADD)는 지난 2019년부터 개발해 온 방위사업청의 핵심기술사업을 통해 자율터널탐사(ATE:Autonomous Tunnel Exploration) 기술을 확보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ADD가 개발한 자율터널탐사 기술은 기존 기술을 획기적으로 발전시켜, 로봇의 자율주행 및 탐사를 가능케 함으로써 지형정보가 없는 지역을 탐사하고, 위험을 탐지하며, 탐사 지역의 3차원 지도를 생성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GPS 신호의 수신이 불가능한 동굴, 지하시설 등에서도 사전정보 없이 다양한 형태의 위험물체 인식, 오염지역 탐지, 수 ㎝급 해상도의 3차원 지도 생성에 성공했다.

또한 휴대전화나 태블릿을 통해 원격 조종을 가능하게 해, 1명의 운용자가 여러 대의 로봇을 동시에 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새로 개발된 자율터널탐사 기술을 적용한 로봇은 향후 국방 분야에서 지하 시설작전, 도심전투 등에 투입돼 전투원의 안전을 확보하고 작전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 민간분야에서도 재난 현장이나 원전 시설처럼 사람의 접근이 어려운 장소에 투입돼 피해상황 파악 및 오염물질 탐지 등에 활용될 수 있다. 민간분야에서도 재난 현장이나 원전 시설처럼 사람의 접근이 어려운 장소에 투입돼 피해상황 파악과 오염물질 탐지 등에 활용될 수 있다는 게 ADD의 설명이다.
.....


기사 원문 보기 : https://www.fnnews.com/news/202206211320435271